
포스타입이 크리에이터의 수익 수수료를 10% 👉 13%로 올리고, 그중에 '발견 수익' 이라는 것에는 17%의 추가 수수료를 붙이겠다고 하네요. 그럼 기존 10% 였던 수수료에서 최대 30%로 껑충 뛰게 됩니다.
'발견 수익' 이라는 것에 메인, 추천 포스트는 네... 백번 양보해서 납득할 수 있겠습니다.
그런데 구매하려는 사람이 검색을 해서 찾은 포스트를 72시간 이내에 구매하면 그것도 17%를 부과한다는 게 정말 이해가 안되는군요.
이 발견이라는 기능을 비활성화 하면 17% 수수료도 없습니다. 대신 아무리 '티스토리 스킨' 을 검색해도 제 포스트는 검색 결과에 나오지 않는 거예요. (공계인데 비계이기도 한 무슨 중첩상태냐고요)
현재 3월부터 제공하고 있는 해당 그래프를 보면 이렇게 검색해서 찾아오시는 분들이 절반 이상인데, 이런 제 입장에서 30% 수수료는 그저 협박하는 걸로 밖에 보이지 않아요...

만약 포스타입으로 한달에 90만원 수익을 올렸다고 가정해보면 실제 제가 받는 금액은 약 60만원까지 내려갑니다. 그런데 그 수수료를 감내할 수 있을만큼 포스타입이 크리에이터에게 어떠한 혜택을 주었는가? 혹은 앞으로 어떤 후속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하였는가? 전혀 없습니다.
플랫폼은 수수료로 먹고 사는 곳인 걸 알고 저도 그런 곳에서 근무해봤으니 사정이 이해되지 않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우리가 당장 해줄 수 있는 건 없고 일단 수수료는 꼭 좀 올려야해 알겠지 ㅇㅋ?" 같은 느낌으로 들리는 건 제 착각일까요.
이렇게 대뜸 수수료만 올린다고 해버리면 당연히 이탈하는 사람들이 늘어날 걸 예상했을 텐데 그에 대한 대책으로 내세우는 게 없다는 점에서 안타깝지 않을 수 없습니다.
현재 저는 앉아서든 서서든 장시간 근무가 불가능한 몸상태인데다 각종 정신과적 질환들도 다시 심해지고 있어서 집 안에서 가능한 일을 할 수밖에 없습니다. 치료는 꾸준히 받고 있습니다. 어연 9년차가 되고 있습니다. 제가 할 수 있는 건 정말 다 해보고 있습니다.
그와중에 7년 넘게 티스토리 스킨을 제작하면서 정말 많은 분들과 소통하며 사랑과 관심을 받았고 지금까지도 꾸준히 찾아주고 계신 분들 덕분에 정서적으로도 또 금전적으로도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그런 저에게 있어서 이번 포스타입 수수료 인상은 치명적일 수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5월 1일이 되기 전에 제 포스타입 채널에 있는 모든 포스트를 내리려고 합니다.
기존에 포스타입에서 제 스킨을 구매하신 분들은 보관함에서 포스트를 영구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다른 적당한 플랫폼을 찾기 전까지는 카카오채널 채팅 문의를 통한 판매로 돌아갈 예정입니다.
여러분의 빠르고 간편한 결제를 위해 수수료를 감수하고서라도 플랫폼을 이용했던 것인데 몇개월도 안되어서 이런 결정을 하게 되어 저도 정말 아쉽습니다.
대신 카카오채널 채팅 문의 판매에 다시 집중해야할 때에는 지금보다 빠르게 답장드리고, 작업물도 좀 더 자주 가져올 수 있도록 최대한 노력하겠습니다.
며칠 안으로 NEW 26 스킨을 출시할 예정입니다. 현재 이미지 작업과 파일 정리 중입니다. 아마 이 아이가 포스타입에서 함께 출시하는 마지막 스킨이 될 것 같아요.
날씨가 많이 따뜻해졌습니다. 이제 한두달 안으로 또 무더운 여름이 오겠지요. 계절 변화에 감기 조심하세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